IT world

관계형 데이터 모델 본문

데이터베이스

관계형 데이터 모델

엄킹 2019. 3. 25. 02:40

관계형 데이터 모델

: 데이터를 테이블이나 릴레이션의 구조로 표현한 논리적 데이터 모델.




1. 관계형 데이터 구조

릴레이션 

- 데이터를 원자 값으로 갖는 2차원의 테이블로 표현.

- 논리적 구조이므로 다양한 정결 기준을 통해 표현 가능.

- 구조를 나타내는 릴레이션 스키마와 실제 값들인 릴레이션 인스턴스로 구성된다.

- 열은 속성(Column), Attribute, 행은 Tuple, Row라고 한다.

- 하나의 Attribute가 취할 수 있는 같은 타입의 원자 값들의 집합을 도메인이라고 한다.

- 도메인은 실제 Attribute 값이 나타날 때 그 값의 합법여부를 시스템이 검사하는데에도 이용된다.


* 속성의 수 = 차수

* 튜플의 수 = 카디널리티


* NULL : 정보의 부재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며 아무것도 없는 특수한 데이터.



2. ER모델을 관계형 데이터 모델로 변환

-매핑룰이라고 하며 ER도형에서의 개체와 관계는 관계형 데이터 모델에서의 개체 릴레이션과 관계 릴레이션으로 변환하여 표현한다.

-속성은 Column으로 식별자는 기본키로 표현하고 릴레이션 간의 관계는 기본키와 이를 참조하는 외래키를 이용하여 표현한다.

-개체 A,B는 각각 독립적인 릴레이션 A,B로 표현되며 각 개체의 속성은 각 릴레이션의 속성들로 정의된다.(기본키는 밑줄을 그어 표시)


<개체 A, B와 관계 Y로 이루어진 ER모델을 릴레이션 스키마로 변환하는 과정>

① 관계 Y가 1:1 관계라면 릴레이션 A의 기본키를 B의 외래키로 추가하거나 B의 기본키를 A의 외래키로 추가하여 표현

 관계 Y가 1:N 관계라면 릴레이션 A의 기본키를 B의 외래키로 추가하여 표현

 관계 Y가 N:M 관계라면 릴레이션 A, B의 기본키를 모두 포함한 별도의 릴레이션 생성 후 표현하며 이때 생성된 릴레이션을 교차 엔티티라고 한다.


<ISA 관계로 이루어진 ER모델을 릴레이션 스키마로 변환하는 과정>

① A릴레이션의 기본키를 B와 C릴레이션의 외래키로 추가하여 표현. A,B,C 세개의 릴레이션 생성.

 A가 가지고 있는 속성과 B,C가 가지고 있는 속성을 각자 결합하여 표현. A속성을 포함하고 있는 B,C 두개의 릴레이션 생성.


*식별 단계 : A개체의 기본키가 B개체의 외래키이면서 동시에 기본키가 되는 관계.

*비식별 단계 : A개체의 기본키가 B개체의 비기본키영역에서 외래키가 되는 관계.                 //외래키의 표시는 FK를 사용




'데이터베이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무결성  (0) 2019.03.25
키의 개념 및 종류  (0) 2019.03.25
ER(Entity Relationship)모델  (0) 2019.03.25
스키마  (0) 2019.03.24
데이터베이스의 개념  (0) 2019.03.24
Comments